[ 고1 / 영어공부 혼자하기 / 모의고사 / 영어 / 문제해설 / 유형분석 ] 2019년 6월 고1 모의고사 영어 - 30번 어휘

2019. 9. 4. 13:07[영어공부] 수능영어/[고1] 모의고사

" 2019년 6월 고1 모의고사 영어 - 30번 어휘 "

안녕하세요. 수능 영어 전문가 Miracle English 의 James Choi 입니다. 

 

3월에 고등학교에 입학하고 적응하다보니 어느새 중간고사도 지나가고 3월 모의고사와 6월 모의고사도 지나갔어요. 그리고는 오늘 9월 모의고사(9월 모의고사 해설도 곧 진행됩니다.)도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이제 고등학교 생활이 어느정도 적응이 되니 벌써 한 학기가 끝나고 2학기의 절반을 향해 가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에 처음 입학할 때의 마음가짐이 아직까지 잘 유지가 되고 있나요? 한 번 되돌아보면서 오늘도 열심히 6월 모의고사 유형분석 해설 시작해봅시다!!


그럼 오늘의 문제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함께 풀어볼 문제는 2019년 6월에 치뤄진 고1 모의고사 영어 30번 입니다. 

 

그럼 우선 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유형분석과 문제풀이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906_고1_영어_30.png
0.19MB

이번 6월 모의고사 30번은 정답률 47%의 난이도 '상'에 해당되는 문제였습니다. 지난 포스팅에 이어서 연속적으로 난이도가 좀 있는 문제들을 풀어보게 되었네요.

 

그럼 오늘도 새로운 유형이었으니 본인이 풀었던 방식과 오늘 제가 알려드리는 방식을 비교해서 차이점을 확인해보세요!!


" 2019년 6월 고1 모의고사 영어 30번 - 단어학습 "

오늘의 문제 단어부터 확인하겠습니다. 오늘은 총 두 개의 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오늘도 확실하게 5단계 단어학습의 방법으로 자신의 단어로 만들도록 합시다!!

 

1) 단어를 확인하고 모르는 단어들을 점검하기

2) 지문에서 모르는 단어들의 뜻을 보지 않고 해석을 시도하기 (유추를 통해서)

3) 단어의 뜻(유추)을 문장에서 대입하여 해석하기

4) 정확한 뜻을 문장에 대입하여 해석하기

5) 새로운 단어로 자신만의 문장 만들기

 

위의 5단계를 통해서 단어를 학습하면서 이해가 되지 않거나 혹은 새롭게 확인받고 싶다면 댓글이나 카톡(MiracleEnglish1)으로 남겨주세요. 확인해드리겠습니다.


" 2019년 6월 고1 모의고사 영어 30번 - 유형별 문제풀이 "

오늘의 문제 질문을 통해서 유형을 파악해 봅시다!!

 

30. (A), (B), (C)의 각 네모 안에서 문맥에 맞는 낱말로 가장 적절한 것은?

 

이렇게 나오는 질문은 어휘유형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난이도가 '상'에 해당되는 유형입니다.

 

1~2등급의 학생들도 종종 틀리는 문제들로 신중하게 문제풀이를 해야합니다.

 

그렇다면 어휘 문제는 어떻게 풀이해야 할까요?

 

1) 각 선택지에 해당하는 Hint 부분 찾기

2) 각 선택지의 정답을 통해 선택지의 범위 축소하기

3) 정답 선택하기

 

오늘 문제도 앞에서 포스팅했었던 쉬운 유형들에서 아낀 시간을 과감히 투자해줘야 하는 문제입니다. 어휘 문제의 경우 정확한 해석을 기반으로 문제를 풀이해야 합니다.

 

따라서 시간을 투자해서 확실히 정답을 맞추는 것이 어휘 문제풀이의 핵심입니다.


" 2019년 6월 고1 모의고사 영어 30번 - Hint 찾기 & 정답의 범위 축소 "

이번 유형도 1단계와 2단계를 동시에 진행해주어야 합니다. (A)에 대해서 1단계와 2단계를 동시에 진행하고 (B)로 넘어가서도 같은 방식으로 진행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어휘 문제에서 가장 중요한 팁을 하나 알려드리겠습니다!!

 

어휘 문제에서 각 네모 안에서 선택을 해줘야 하는 단어들의 관계는 반의적 관계입니다. 따라서 둘 중의 한 단어만 알아도 다른 단어의 뜻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르는 단어가 나와도 당황하지 말고 풀이를 해주면 됩니다.

 

그럼 (A)부터 진행해 봅시다!!

 

(A)의 Hint 부분은 바로 앞 문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students work alone(학생들이 혼자 공부한다)'를 통해서 'emphasis on individual productivity(개별적인 생산성을 강조)'하고 있다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통해서 (B)와 (C)의 선택지의 범위를 축소하면 1번, 3번, 5번이 남게 됩니다.


그럼 (B)로 넘어가 봅시다!!

 

이번에도 (A)에서 얻었던 Hint 부분이 그대로 적용됩니다. 'students work alone(학생들이 혼자 공부하는 것)'을 전형적으로 진행해왔기에 'in the past, less oftne arranged group work(과거에 그룹 작업을 덜 진행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정답의 범위를 축소해 보면 1번과 3번이 남습니다.


마지막으로 (C)로 가봅시다.

 

(C)에서는 'interdependence shown through teamwork skills(팀웍 기술을 통해 보여지는 상화관계성)' 이라는 부분과 'perform well in teams(팀 안에서 잘 수행하다)'를 통해서 'adding learning opportunities(팀 안에서 잘할 수 있는 배울 기회를 늘리기)"를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정답의 범위를 축소하면 1번이 남게 됩니다.


" 2019년 6월 고1 모의고사 영어 30번 - 정답선택 "

이제 앞의 1~2단계를 통해서 정답을 선택해 주면 됩니다.

정답 : 1번
(A) individual
(B) less
(C) adding

어휘 문제에 대해서 많이들 어려워 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단어를 알지 못하면 풀 수 없는 문제라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유형별 풀이 방식을 따라서 문제를 풀이하고 선택지의 단어 관계가 반의어라는 것을 알고 있다면 조금 더 수월하게 문제를 풀이할 수 있습니다!!

 

혹시 오늘의 문제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이나 카톡(MiracleEnglish1)으로 남겨주세요. 추가적으로 설명을 자세히 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새로운 2019년 6월 고1 모의고사 영어 유형분석 문제해설로 돌아오겠습니다!!

 

James Choi는 여러분이 영어를 정복하는 그 날까지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