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19. 11:48ㆍ[영어공부] 수능영어/[고3] 수능 모의 모평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 34번 빈칸추론 "
안녕하세요. 수능 영어 전문가 Miracle English 의 James Choi 입니다. 영어 공부 혼자하기를 하고 있는 고3 학생들을 위해서 2019년 7월에 치뤄진 고3 모의고사에 대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계속해서 번호 순서대로가 아닌 난이도 순으로 포스팅을 진행하고 있으니 참고하세요~
혹시 먼저 다뤄줬으면 하는 문제가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 참고해서 포스팅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수능과 9월 모평을 잘 대비해서 수능과 9월모평에서 원하는 성적을 얻으시기를 기원합니다!!
" 오늘의 문제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
오늘 우리가 함께 다룰 문제는 2019년 7월에 치뤄진 고3 모의고사 영어의 34번 문제입니다.
항상 그러하듯이 해설 포스팅을 보기 전에 해야할 것이 있죠? 맞습니다!! 바로 문제를 먼저 본인의 방식대로 풀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저의 해설 포스팅과 비교해서 다른점을 확인하셔야 더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러면 잠시 멈추시고 위의 파일을 받아서 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이어서 포스팅을 보도록 하세요!!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 정답률 & 난이도 "
오늘 다루는 34번 문제는 이번 7월 모의고사에서 네 번째로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정답률이 34%로 난이도 상에 해당되는 문제입니다. 그래도 그동안 앞의 포스팅들에서 다뤘던 문제들보다는 난이도가 낮아졌습니다. 이는 번호별 선택 비율에서도 나타납니다.
지난 문제들과는 다르게 정답보다 높은 비율로 선택을 받은 문제는 사라졌습니다. 그래도 정답과 가장 많이 헷갈렸던 문제는 3번으로 24%의 오답률을 보여줬습니다.
31번부터 34번까지가 모두 같은 빈칸추론 유형인데 그 중에 3개가 가장 어려웠던 4문제에 들어간 것을 보면 이 유형이 학생들에게 어렵기는 어려웠던것 같습니다.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 단어학습 "
자 그럼 지금부터 34번을 활용한 공부에 들어가겠습니다.
유형별 문제풀이를 들어가기 전에 해야할 것이 있죠? 바로 단어학습 입니다.
항상 강조하고 있듯이 단순한 단기암기력에 의존한 단어학습이 아닌 다음 4단계 단어학습의 방법을 따라서 학습해야 합니다!!
그래야만 자신만의 단어로 체화시킬 수 있습니다!!
1) 지문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들을 표시하기
2) 사전을 찾아보기 전에 유추를 통해서 해석을 시도하기
3) 사전을 통해서 자신의 해석 점검하기
4) 학습한 단어로 자신만의 문장 만들기
여기서 제일 중요한 것이 바로 유추와 활용을 통해서 학습을 하는 것입니다. 활용은 당연히 창작활동으로 진행해야 겠지요!!
이를 통해서 모르는 단어들 새롭게 만나는 단어들을 자신만의 단어로 만들어야 합니다!!
하면서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는 학생들이나 자신이 창작한 문장을 검토받고 싶은 학생들은 댓글이나 카카오톡(MiracleEnglish1)으로 남겨주세요. 확인해드리겠습니다.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 유형별 문제풀이 "
단어학습이 마무리되었다면 이제는 유형별 문제풀이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우선 질문을 통해서 유형을 파악해봅시다.
34.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이미 두 번의 똑같은 질문을 확인했었습니다. 이러한 질문은 주제 파악 유형의 빈칸 추론 문제입니다.
앞의 난이도 파악에서도 확인했듯이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 유형이니 유형별 문제풀이 방식을 자세히 파악해놓고 문제풀이에 적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의 두 개의 포스팅에서 다뤘기때문에 좀 더 쉽게 유형별 문제풀이를 진행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앞의 포스팅을 통해 학습했던 학생들은 먼저 머리속으로 떠올려보세요.
빈칸 추론 문제는 주제 파악 유형의 풀이방식과 어휘 문제의 풀이방식을 복합적으로 활용해줘야 합니다.
1) 문장 서두를 통한 중심소재 파악
2) 글에서 필자의 의견 파악
여기까지는 주제파악 유형의 풀이방식입니다. 여기에다가
3) 빈칸에 해당되는 Hint 부분 찾기
어휘문제의 풀이방식을 더해주면 됩니다. 그리고는
4) 정답 선택하기
를 진행해주시면 되겠지요!!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문제풀이 - 중심소재 파악 "
< 해당 지문 >
- The author is superficially understood / to be the creative, and individual, source of a written text.
- The idea / that there is a unique creator of a text, / and that the task of reading is, / in consequence, / a more or less passive process of recovering his or her intentions and meanings, / has been variously challenged.
< 해석 >
- 작가는 표면적으로 이해되어진다 / 쓰여진 글의 창의적이고, 독자적인 출처로
- 그 생각은 / 글의 독자적인 창작자가 있다는 / 그리고 읽기라는 과업이 / 결과적으로 / 그의 또는 그녀의 의도와 의미를 재발견하는 다소 수동적인 과정이라는 / 다양하게 이의가 제기되어져 왔다.
이제 위에서 확인한 유형별 문제풀이 방식을 통해서 실제로 34번 문제에 적용해서 풀이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단계인 중심소재 파악하기를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심소재 파악은 서두의 2문장을 통해서 의미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소재들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이를 통해서 여기서는 '작가(창의적인 출처)'와 '읽기가 수동적인 행동'이 해당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중심소재 >
1. 작가 = 창의적인 출처
2. 읽기 = 수동적인 행동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문제풀이 - 필자의 의견 파악 "
< 해당 지문 >
- The idea / ... a more or less passive process / of recovering his or her intentions and meanings, / has been variously challenged.
- ... challenged the assumption / that the author had any privileged insight / into the meaning of his or her text ...
< 해석 >
- 그 생각은 / ... 그의 또는 그녀의 의도와 의미를 재발견하는 다소 수동적인 과정이라는 / 다양하게 이의가 제기되어져 왔다.
- 그 가정은 도전을 받았다 / 작가가 어떤 특권적인 식견을 가지고 있다는 / 그의 또는 그녀의 글에 대한 의미 부분에서
이제 두 번째 단계로 넘어가보도록 합시다. 두 번째 단계는 필자의 의견을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오늘은 필자의 의견을 나타내주고 있는 부분이 모두 꾸밈을 받고 있습니다. 중심소재도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것을 찾았듯이 필자의 의견도 계속해서 같은 의견 또는 같은 사례를 제시하는 경우 쉽게 찾아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이와같은 '반복'을 활용해서 우리에게 필자의 의견을 제시해주고 있습니다.
즉 여기서 주장하는 부분은 어떠한 개념이 도전을 받는다는 것입니다. 그 개념은 바로 독서가 작가의 의도를 파악하는 과정이라는 것과 작가가 특권적 식견을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바로 이것이 이 문제에서 필자의 의견을 나타내는 부분입니다.
< 필자의 의견 >
1. 독서 = 작가의 의도 파악
2. 작가 = 특권적 식견을 가짐
=> 도전을 받음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문제풀이 - Hint 찾기 "
< 해당 지문 >
- ... challenged the assumption / that the author had any privileged insight / into the meaning of his or her text ...
=> In effect, / the author's self-understandings are exposed / as merely ___________.
< 해석 >
- 그 가정은 도전을 받았다 / 작가가 어떤 특권적인 식견을 가지고 있다는 / 그의 또는 그녀의 글에 대한 의미 부분에서
=> 그 효과로, / 작가의 자기이해는 드러나게 된다 / 단지 _______ 로서
주제를 파악한 후에는 이제 주제에 어긋나지 않게 빈칸의 Hint부분을 찾아주면 됩니다.
Hint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위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심소재 및 필자의 의견이 나타난 문장안에서
2) 빈칸이 있는 앞과 뒤 문장안에서
Hint 부분은 문맥을 통해서 빈칸의 말을 유추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따라서 위의 2가지 위치에서 자주 찾을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빈칸에 들어가는 부분이 '작가가 가지고 있는 특권에 대한 도전'이 의미하는 바가 들어가야 함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문제풀이 - 정답선택 "
< 해당 지문 >
- In effect, / the author's self-understandings are exposed / as merely one more interpretation of the text among many others.
< 해석 >
그 효과로, / 작가의 자기이해는 드러나게 된다 / 단지 글에 대한 많은 다른 해석들 중에서 또 하나의 해석으로서
이제는 위의 단계들을 통해서 파악한 부분을 토대로 정답을 선택해주면 됩니다.
'작가의 특권에 대한 도전'이 의미하는 것은 '작가의 해석이 많은 해석들 중의 하나'라는 의미와 연결이 됩니다.
이는 4번의 'one more interpretation of the text among many others(글에 대한 많은 다른 해석들 중에서 또 하나의 해석)'으로 연결됩니다.
< 정답 >
④ one more interpretation of the text among many others
오늘 함께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4번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계속해서 난이도가 높은 순서로 문제를 풀어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형별 문제풀이 방식을 완벽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내신다면!! 어렵지 않게 문제를 풀이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유형별 문제풀이 방식에 집중해서 학습하여 9월모평과 수능에서 목표한 바를 이루어냅시다!!
혹시 오늘 문제에서 궁금하신 사항이 있다면 댓글이나 카카오톡(MiracleEnglish1)으로 문의해주세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다섯 번째로 어려웠던 문제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James Choi는 여러분이 영어를 정복하는 그 날까지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