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8. 8. 00:05ㆍ[영어공부] 수능영어/[고3] 수능 모의 모평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 31번 빈칸추론 "
안녕하세요. 수능 영어 전문가 Miracle English 의 James Choi 입니다. 오늘부터는 일주일에 2회씩 지난 2019년 7월에 치뤄진 고3 모의고사의 문제들에 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들은 문제 번호 순서대로 다루지 않고 정답률이 가장 낮은 즉 난이도가 가장 높은 문제부터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통해서 수능과 9월모평 을 대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함께 유형분석을 통해서 문제별 풀이방식을 익힌다면 충분히 남은 4개월의 시간을 통해서 등급향상 의 꿈도 충분히 이룰 수 있습니다!!
날이 더워지는 여름이지만 함께 더위를 이기면서 열심히 공부해봅시다!!
" 오늘의 문제 : 31번 "
오늘 우리가 함께 다룰 문제는 31번 문제입니다.
저와 함께 하나만 확실히 약속하고 진행하도록 해봅시다!! 무조건 유형분석과 문제해설을 보기 전에 먼저 스스로의 방식대로 문제를 미리풀기로요!!
단순히 유형분석과 문제해설만 보는 것으로는 실력이 향상되기 쉽지 않습니다. 직접 본인이 문제를 풀어보고 진행해야만 자신의 문제점이 무엇인지 알 수 있습니다!!
그럼 위에 올려져있는 파일을 통해서 오늘 문제를 먼저 풀어보고 문제해설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1번 정답률 & 난이도 "
오늘 다루는 31번 문제는 이번 7월 모의고사에서 가장 어려운 문제였습니다.
정답률이 23%밖에 되지 않는 문제였어요. 번호별 선택 비율을 보더라도 이 문제가 얼마나 어려웠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답인 2번과 3번을 정답으로 선택한 학생들이 각각 22%와 16%로 정답을 선택한 학생들과 크게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심지어 오답인 4번을 선택한 학생들은 30%로 도리어 정답보다 많이 선택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이 문제가 학생들에게 얼마나 어렵게 다가왔는지 예측해볼 수 있겠네요.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1번 단어학습 "
자 그럼 지금부터 31번을 활용한 공부에 들어가봅시다.
영어에서 단어가 중요하다는 것은 지금까지 오랫동안 공부를 한 고3 학생들이라면 모두다 공감을 할 거에요.
하지만 생각보다 여전히 자신의 단어실력에 만족하는 학생들은 많지 않을거에요. 심지어 이제 수능이 4개월 정도밖에 남지 않았는데도 말이에요.
그 이유는 단어 공부를 소홀히 한 경우도 있을수 있지만 방식이 잘못된 경우도 많아요. 일반적인 단어공부는 단기암기력에만 의존해서 단순 영어 단어와 한글 뜻을 외우는 방식이 많았을거에요.
하지만 그렇게 해서는 단어를 온전히 자신의 것으로 만들수가 없어요. 그럼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요?
다음 4가지 단어학습의 방식을 따라서 공부한다면 바로 잊어버리는 단어 공부가 아니라 온전히 자신만의 단어로 만들 수 있어요.
1) 지문을 읽으면서 모르는 단어들을 표시하기
2) 사전을 찾아보기 전에 유추를 통해서 해석을 시도하기
3) 사전을 통해서 자신의 해석 점검하기
4) 학습한 단어로 자신만의 문장 만들기
여기서 핵심은 유추와 자신만의 문장 만들기 즉 활용이에요. 단어를 유추와 활용의 방식으로 공부하지 않는다면 자신만의 단어로 만들수가 없습니다!!
오늘부터 늦지 않았으니 위의 4단계의 단어학습 방식을 따라서 학습을 시작하세요!!
하시면서 어떻게 해야할지 잘 모르겠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좀 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자신만의 문장으로 만들었는데 문장이 올바른지 점검해보고 싶은 학생들도 댓글로 남겨주세요. 확인해드리겠습니다.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1번 유형별 문제풀이 "
단어학습이 마무리되었다면 이제 유형별 문제풀이를 진행해보도록 할게요. 우선 해당되는 질문을 통해서 문제의 유형을 파악해봐야 됩니다.
31. 다음 빈칸에 들어갈 말로 가장 적절한 것을 고르시오.
이렇게 나오는 질문은 주제파악유형의 빈칸추론 문제에 해당됩니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문제입니다.
이번에도 가장 정답률이 낮은 문제에 뽑히는 영광(?)을 누리고 있는 문제이니 증명이 된 것 같네요^^;;
하지만!! 이렇게 어렵다는 문제도 유형별 문제풀이 방식을 통해서 해결한다면 어렵지 않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빈칸추론 문제는 주제파악유형의 풀이방식과 어휘문제의 풀이방식을 함께 사용해줘야 하는 복합적인 풀이방식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다음과 같은 풀이방식을 따라서 문제를 풀면 됩니다.
1) 문장 서두를 통한 중심소재 파악
2) 글에서 필자의 의견파악
3) 빈칸에 해당되는 Hint 부분 찾기
4) 정답 선택하기
첫 번째와 두 번째 단계를 통해서 주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단계를 통해서 어휘문제 풀이방식과 마찬가지로 빈칸에 해당하는 Hint 부분을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나서는 정답을 선택해주면 되겠지요?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1번 문제풀이 - 중심소재 파악 "
< 해당 지문 >
- A term like social drinker was itself what we might call "socially constructed."
- When a social drinker was caught driving drunk, it was seen as a single instance of bed judgement in an otherwise exemplary life, but this was rarely the case.
< 해석 >
- '사교적 음주가'와 같은 말은 그 자체로 소위 '사회적으로 형성된' 것이었다.
- 사교적 음주가가 음주 운전을 하다가 잡혔을 때, 다른 면으로는 모범적인 삶에서 단 한 번 나쁜 판단을 한 경우라고 여겨졌지만, 이것은 좀처럼 사실이 아니었다.
자 그럼 어느정도 유형별 문제풀이 방식이 이해가 되셨을테니 직접 문제에 적용해서 풀어가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첫 번째 단계인 중심소재 파악하기를 진행해보겠습니다. 중심소재 파악은 의미적으로 반복되고 있는 소재들을 찾아주시면 됩니다.
대부분 글의 서두에 위치하고 있는 2개의 문장을 통해서 파악하면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에서도 서두의 두 문장을 통해서 중심소재를 파악해 봅시다.
위의 두 문장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은 'social(사회적인)'과 'drinker & drunk(음주 & 음주가)' 입니다.
따라서 이 두 개가 중심소재라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중심 소재 >
사회적인 / 음주(음주가)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1번 문제풀이 - 필자의 의견 파악 "
< 해당 문장 >- When a social drinker was caught driving drunk, it was seen as a single instance of bed judgment in an otherwise exemplary life, but this was rarely the case.
< 해석 >
- 사교적 음주가가 음주 운전을 하다가 잡혔을 때, 다른 면으로는 모범적인 삶에서 단 한 번 나쁜 판단을 한 경우라고 여겨졌지만, 이것은 좀처럼 사실이 아니었다.
이제는 두 번째 단계로 필자의 의견을 파악해 봅시다.
가장 필자의 의견을 나타내는데 많이 사용하는 방식이 대조입니다. 이번에도 두 번째 문장에서 이러한 부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앞에서 사회적 음주가가 단 한 번 나쁜 판단을 했다는 사회적 인식은 사실이 아니라고 필자가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 필자의 의견 >
사회적 인식은 사실이 아니다.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1번 문제풀이 - Hint 찾기 "
< 해당 부분 >
- An accident implied an unfortunate act of God, not something that - or should - be prevented.
< 해석 >
- 사고는 예방될 수 있거나 예방되어야 하는 무언가가 아니라, 유감스러운 불가항력임을 암시했다.
자 이제 주제를 파악했습니다. 이를 통해서 주제에 어긋나지 않는 빈칸의 Hint 부분을 찾아줘야 합니다.
여기서는 필자의 주장 뒤로 2개의 사례가 나오고 있습니다. 첫 번째 사례는 음주였고 두 번째 사례는 사고였습니다.
이를 통해서 필자가 사고에 대한 인식이 음주에도 적용된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사고에 대한 일반적인 인식이 유감스러운 불가항력적인 것이라고 확인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자는 이것이 잘못되었다고 알려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음주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이해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영어 31번 문제풀이 - 정답선택 "
< 해당 부분 >
- The language chosen to characterize these particular individuals, however, reflected the _______ way that society viewed them.
< 해석 >
- 그러나 이 특정한 사람들을 특징짓기 위해 선택된 말은 사회가 그들을 보는 _______ 방식을 반영했다.
일반적으로 사고에 대한 생각이 유감스러운 불가항력적인 것이라면 이는 음주에도 마찬가지로 적용이 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선택지에 이 부분을 적용하게 된다면 이 문장에 forgiving 이라는 너그러운을 선택해주는 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정답 : 1번
forgiving
오늘 함께 2019년 7월 고3 모의고사 31번 문제를 풀어봤습니다. 이번 모의고사에서 가장 어렵다는 문제였지만 저와 함께 문제풀이 방식으로 풀어보니 그렇게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끼셨지요?
앞으로 남은 4개월도 이러한 문제풀이 방식으로 연습을 해 간다면 충분히 더 좋은 결과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을거에요.
혹시 오늘 문제에서 궁금하신 부분이 있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자세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다음 시간에 두 번재로 어려웠던 문제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James Choi는 여러분이 영어를 정복하는 그 날까지 항상 함께 하겠습니다!!